“넌 캡틴, 난 트레이너”  산학연계 입사한 전주대 찐친🙋‍♀️

한성주, 윤여진 님

졸업 전 쿠팡 취업 완료!

여기, 취업이 어렵지 않았다는 신입사원들이 있습니다. 대학교 1학년 때부터 준비했냐고요? 아닙니다. 졸업을 앞두고 수강한 ‘쿠팡 물류의 이해’ 수업 덕분입니다.

2021년 쿠팡풀필먼트서비스와 산학협력을 맺은 전주대 물류무역학과 18학번 친구들의 쿠팡 ‘취업 뽀개기’를 소개합니다.

대만 로켓직구팀 캡틴 윤여진 님 

쿠팡 안성5센터에서 현장관리자인 캡틴으로 근무하고 있는 윤여진(Cara, 25) 님. 대학교 졸업을 한 학기 앞두고 쿠팡의 정규직 사원이 되었습니다. 지난 2022년, 대학 4학년 여름방학 때 8주간의 쿠팡 채용형 인턴십을 수행하고 정규직 채용면접도 무난하게 합격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학기는 학교의 배려로 취업계를 내고 회사에 나왔습니다. 그리고 올 2월 당당하게 졸업장을 받았답니다. 

발단은 4학년 1학기를 앞두고 교정을 걷다가 보게 된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알리는 현수막이었습니다. 혁신이 지속되는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었던 윤여진 님은 망설임 없이 쿠팡 과목 수강 신청을 했습니다. 이어서 쿠팡에서의 여름 인턴십과 정규직 취업까지 물 흐르듯 오게 된 것이었죠. 

“물류학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당연히 쿠팡에 관심이 많죠.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서가는 회사니까요. 쿠팡의 시스템과 업계 동향을 쿠팡 현직자 분들께 배울 수 있어 흥미로웠어요. 농가에서 갓 수확한 제품에 쿠팡 송장을 붙여서 바로 고객 집으로 출고하는 로켓프레시 ‘산지직송’ 시스템에 대한 수업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TW 캡틴 윤여진 님

입사 후 국내물류 OB(출고) 공정에서 근무하던 윤여진 님은 최근 해외물류 TW 공정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바로 ‘대만 로켓직구’팀입니다. 쿠팡을 통해서 대만의 고객들도 한국에서 판매중인 수백만 가지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 식품, 장난감 등이죠. 윤여진 님은 그 프로세스가 너무나 궁금했답니다. 이제 해당 공정의 관리자가 되어 직접 경험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15가지 리더십 원칙 중에 “Influence without Authority”를 제일 좋아해요. ‘지위’가 아닌 ‘지식’이 권위가 되는 쿠팡 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쿠팡은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있는 회사에요. 앞으로 물류센터 발전에 도움이 될 프로젝트를 성실하게 수행하면서 ‘쿠팡없이 어떻게 살았나’를 실현하는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


안성5센터 교육담당자 한성주 님 

윤여진, 한성주 님

이번엔 윤여진 님의 전주대학교 물류무역학과 18학번 동기, 한성주(Itzel, 25) 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둘은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함께 한 친구이자 직장생활도 함께하고 있는 든든한 동료입니다.

한성주 님도 4학년 1학기 신설된 쿠팡 과목에 눈이 번쩍 뜨였습니다. 과목명은 ‘쿠팡 물류의 이해’. 수강 후 인턴십에 참여하면 쿠팡 입사 혜택이 주어지는 기회였습니다. 

고향인 전주에는 큰 기업이 많지 않습니다. 취업 선택의 폭이 좁았습니다. 서울에 있는 회사에 면접을 보러 다니는 것도 지역에 있는 학생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었죠. 시간과 돈이 많이 드니까요. 그런데 고향에서 대학을 다니면서 쉽게 쿠팡에 지원할 수 있다니, 너무 좋은 기회였습니다. 

‘쿠팡 물류의 이해’ 수업 학점은 당연히 A플러스! 내친김에 2학기로 개설된 ‘쿠팡 물류의 기초’ 수업도 마스터했습니다. 차근차근 이론을 배운 후 실무능력을 다지고픈 ‘학구파’였거든요. 

마지막 겨울방학을 이용해 쿠팡 인턴십에 합류한 한성주 님은 8주 현장실습을 거뜬하게 마쳤습니다. 그리고 졸업과 동시에 쿠팡의 정규직 사원이 되어 안성5센터 Operations Learning 팀에 합류했습니다. 현재는 IB(입고), OB(출고), Hub(허브) 등 각 공정의 트레이너들을 교육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쿠팡의 여러 부서에 계신 분들이 직접 나와 수업을 진행해주셨어요. 정말 유익했어요. 쿠팡에는 생각보다 더 세분화된 부서와 직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특히 쿠팡풀필먼트서비스 교육팀 여러분들이 직무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계신 것이 참 멋있어서 저도 교육팀 입사를 목표로 잡았었는데, 결국 이뤘습니다.” 

취업에 성공한 친구들과 각자 다니는 회사 이야기를 할 때마다 쿠팡에 입사하길 참 잘했다고 생각한다는 한성주 님입니다. 

왼쪽부터: 안성5센터 인사팀 매니저 김희준, 운영교육팀 리드트레이너 한성주, TW 캡틴 윤여진, 운영교육팀 리드트레이너 김지영 

“취업은 했지만 각자 다니는 회사의 경직된 조직문화 때문에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저는 합리적인 쿠팡의 조직문화에 정말 만족하거든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쿠팡의 리더십 원칙은 “Learn Voraciously” 입니다. 최고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라면 자존심 내려놓고 모든 것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에요. 쿠팡은 연차에 상관없이 수평적으로 소통하는 문화인 것 같아요.”

한성주 님은 앞으로 쿠팡에 들어올 모교 후배들을 위해 하고픈 일이 많다고 합니다.

“교육은 어떤 사람의 역량을 지속 개발시키는 일입니다. 앞으로 교육팀에서 계속 커리어를 쌓아서 후배 직원들이 한사람 이상 몫을 해낼 수 있도록 탄탄하게 이끌어 주는 리더가 되고 싶어요.”


산학협력 이어가겠습니다 

전주대학교 물류무역학과 4학년 학생들이 ‘쿠팡물류의 기초’ 수업을 듣고 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리쿠르팅팀의 손정윤 님이 강의 중이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와 전주대학교 물류무역학과는 2021년 산학협력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입사한 신입사원들은 업무 성취도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안성5센터 인사팀 김희준 매니저는 “물류학을 미리 공부하고 입사한 분들은 확실히 공정에 대한 이해가 남다릅니다”라며 “신입사원들의 창의적이고 밝은 기운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전주대 송민근 물류무역학과장은 “쿠팡과 채용연계 산학협력을 통해 상당수의 학생들이 졸업 전 취업에 성공하고 있습니다”며 “쿠팡이 기업물류의 노하우를 대학과 공유함으로써 기업과 대학, 지역사회가 상생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2021년에 전주대와 군산대, 2022년에는 인천재능대와 경북보건대, 2023년에는 인제대학교 등 전국 여러 지역의 대학들과 지속적으로 산학협력 업무 제휴 협약서를 체결하고 물류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쿠팡의 미션은 고객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말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글로벌 물류 리더로 성장하고자 하는 인재를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