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마음챙김 코칭을 해줘서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이번 세션으로 삶의 큰 에너지를 얻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좀 더 깊게 제 내면으로 들어가 근본적인 나를 찾고 싶다는 마음도 들었어요.” 

쿠팡은 2018년 처음으로 잠실오피스에 임직원들의 마음 케어를 위하여 마음챙김 스튜디오인 ‘쿠레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쿠레스트는 쿠팡 + Rest(휴식)이라는 뜻도 있고 숲(forest)과 같은 마음 휴식처라는 의미도 있지요. 직원들의 이용 만족도가 높아 2021년 6월부터 쿠레스트를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에 확대 설치했습니다. 특히 쿠팡은 심리상담사를 정직원으로 채용해 기업의 문화와 정서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쿠레스트 마음챙김 코치로 재직 중인 세 분을 쿠팡 뉴스룸 팀이 만났습니다.  

왼쪽부터 이천2 물류센터 정민선 상담사, 동탄 물류센터 김상수 상담사, 부천2 물류센터 류은영 상담사 

Q. 물류 현장에 마음챙김 상담실을 운영하는 것이 이례적인 일이라고요?  

사회적으로 마음챙김(mindfulness), 멘탈 케어 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요. 이런 흐름 등을 고려해서 쿠팡 물류센터가 임직원들의 복지를 위해 마음챙김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것은 굉장히 특별한 일입니다. 쿠팡이 시작했으니 물류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Q. 심리상담 이외에, 쿠팡 물류센터 쿠레스트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도 있다고요? 

크게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어요. 1대 1의 코칭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함께 참여하는 집단 코칭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쿠레스트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전배직원 심리지원 프로그램물류센터 근무지가 바뀐 임직원들 대상으로 심리지원 상담
팀워크 향상 감사회 프로그램팀원들이 모여서 서로에게 감사했던 부분을 직접 표현하며 연대를 높임. 4~8명 동시 참여
몸과 마음의 충전기 프로그램긴장을 풀고 편안히 누워 스트레스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훈련함. 4~8명 동시 참여

Q. 마음챙김 코칭이 개인에게 어떤 도움이 되나요

크게 3가지로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나의 긍정적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요. 내 모습이 내가 원하는 모습과는 조금 다르거나 다른 사람의 기준에 맞지 않더라도 내가 괜찮은 존재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죠. 두번째는 나 답게 살 수 있는 원동력이 생겨요. 나의 색깔, 나의 개성을 확인하고 주변에 적절하게 드러내면서 내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어요. 세번째는 내가 진정으로 바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무엇을 해야 할지 스스로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혼자서는 어렵다면 쿠레스트 상담사가 함께 찾아 드릴 수 있습니다. 

물류센터 쿠레스트 이용자들 후기

Q. 쿠팡 물류센터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심리상담을 받을 있나요? 어떻게 신청을 하면 될까요 

쿠레스트는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하는 모든 분들에게 심리상담을 해 드립니다. 이메일과 전화로 신청을 주시면 됩니다. 코칭은 1회에 끝날 수도 있고 6개월까지 진행될 수도 있어요. 각 지역의 물류센터로 저희가 찾아가기도 하고요. 또 온라인 상담도 진행하니 언제든 문을 두드려 주세요. 

경기도 화성시 쿠팡 동탄물류센터 직원들이 쿠레스트의 ‘몸과 마음의 충전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명상을 하고 있다.

Q. 쿠팡 물류센터 쿠레스트의 운영 목표가 있다면요. 

쿠레스트가 임직원들에게 ‘마음의 쉼터’가 되었으면 해요. 쿠레스트는 여러분들에게 마음을 잠시 내려놓고 자신의 내면을 보살필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 드립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