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브랜드 및 지식재산권 보호 세미나’ 개최 

세미나의 발표를 맡은 연사들. 왼쪽부터 아디다스 상표 담당자 박 카리나(Carina Park) 님, 주한유럽상공회의소 소속 지식재산권 위원회 과장 나은성 님, 국제상표협회 대외관계 디렉터 크리스티나 미트로풀로스(Christina Mitropoulos) 님, 쿠팡 법률 고문 담당 스벤-에릭 바텐버그(Sven-Erik Batenburg) 님.

지난 9월 22일, 쿠팡은 지식재산권과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쿠팡의 최신 노력을 소개하고 브랜드 담당자, 정부 관계자,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기 위해 첫 번째 ‘브랜드 및 지식재산권 보호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새뮤얼 오브라이언 쿠팡 법무 담당 부사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쿠팡은 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기에 오늘의 행사를 열었습니다. 강력한 위조 방지책을 마련하는 것은 고객이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핵심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쿠팡 법무 담당 부사장 새뮤얼 오브라이언 님의 환영사를 듣고 있는 참석자들

쿠팡은 위조 상품이나 지식재산권 침해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들이 소유한 지식재산권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계속 쿠팡을 신뢰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쿠팡은 상표권자, 판매자, 정부 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력해왔으며 지식재산권 보호에 대한 방법과 절차, 분야 등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이번 ‘브랜드 및 지식재산권 보호 세미나’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쿠팡의 IP 법무팀이 주최했고 전사 법무팀, 브랜드 관리팀, Trust & Safety팀의 발표로 이루어졌습니다. 여러 브랜드의 대표들, EU 대표단과 미국, 벨기에, 독일, 이탈리아 대사관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특허청, 국가지식재산위원회, 관세청 등 지식재산권을 다루는 여러 정부 기관 관계자들도 함께했습니다. 

이날 세미나에서 쿠팡은 위조 방지 프로그램의 3가지 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1) 문제가 있는 판매자의 상품 등록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방안

(2) 쿠팡의 지식재산권 정책을 위반하는 판매자와 상품 등록을 적극적으로 필터링하는 방안  

(3) 권리 소유자의 신고를 토대로 한 위조 상품 삭제 처리 

먼저 (1) 선제적 차단 방안에는 판매자 검증과 유통경로 확인 같은 방법들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판매자가 자신의 신원과 상품의 진위를 증명하도록 엄격한 자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2) 적극적 필터링을 위해서 쿠팡은 여러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준에 따라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상품을 모니터링하는 기술과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상품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술 등이 있습니다.  

(3) 신고에 따른 상품 삭제 조치도 적극적으로 취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제품 리뷰와 고객 및 브랜드 소유자의 신고를 상시 모니터링하며, 신고 후 24시간 이내에 삭제 요청의 99% 이상을 처리합니다. 위조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확인된 판매자는 쿠팡의 엄격한 무관용 정책에 따라 판매 정지 처분합니다. 

마지막으로 쿠팡은 브랜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상품 이미지의 무단 사용을 적발하는 탐지 알고리즘도 있습니다.  

쿠팡 경영관리 법무 담당 부사장 이영상 님

이날 세미나는 주한유럽상공회의소, 국제상표협회,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아디다스의 대표들로 구성된 패널의 발표 세션으로 마무리됐습니다. 패널 참석자들은 브랜드 보호 정책의 현재와 미래 트렌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패널들 모두 디지털 시대에, 특히 온라인 산업에서 위조 행위에 대해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적극적인 협력과 소통이 핵심이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쿠팡이 브랜드 담당자 및 다른 이해관계자들과 사전에 협력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보호 조치를 이행한 것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이영상 쿠팡 경영관리 법무 담당 부사장은 “쿠팡의 강력한 위조품 대응 정책을 통해, 지식재산권과 브랜드 가치를 보호하고 아울러 고객들이 쿠팡을 더욱 신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2022년 ‘브랜드 및 지식재산권 보호 세미나’를 성공리에 이루어지게 해준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쿠팡은 브랜드 협력사, 정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고객 및 브랜드 보호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