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일산5캠프 안전관리자 김원유, 쿠지게 사원 장기영, 캠프 매니저 이태종 님

40대에 만난 직장, 쿠팡이 너무 좋아서 스스로 ‘쿠팡 앰배서더’가 되어버렸다는 ‘쿠지게’ 직원이 있습니다. 최근엔 회사에서 마련한 사이버대학 제도를 통해 4년제 대학 학위증도 받았답니다. 훌륭한 리더, 좋은 동료들과 함께 일하면서 일상의 모든 것에 감사한 마음이 더욱 커졌다고 하네요.  

쿠지게가 뭐냐고요? 쿠팡의 여러가지 직무 중에서 특수직무인 대형 트럭 운전 사원은 ‘쿠드라이버(Cou-Driver)’, 지게차 운전 사원은 ‘쿠지게’라는 애칭을 갖고 있습니다. 비공식 쿠팡 앰배서더, 쿠지게 사원 장기영(43) 님을 만나러 경기도 쿠팡 일산 5캠프로 가볼까요? 

Q. 장기영님, 안녕하세요. 회사 소통창구인 <말해줘요, 쿠팡친구>에 회사 덕분에 대학교 졸업장을 받게 됐다고, 감사 글을 남기셨다 해서 찾아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쿠팡 일산 5캠프에서 지게차를 운전하고 있는 장기영입니다. 대학교 학사 학위를 받고 감격해서 사우들에게 제 마음을 꼭 전하고 싶었습니다. 일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스케줄을 조정하고 격려해 준 동료들이 없었다면 힘들었을 거에요. 

Q. 기영님의 쿠팡 입사 이야기가 궁금해요.  

저는 2020년 4월에 쿠팡에 계약직으로 입사해서, 지금은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쿠팡과 인연이 된 것은 입사 3개월 전 부터였어요.  

물류센터 IB(InBound 입고), OB (OutBound 출고), HUB(허브) 업무뿐만 아니라, 배송 캠프에서 헬퍼(물품 소분업무 도우미)로도 일했고, 제 자동차를 이용해서 쿠팡플렉스(자차 배송)도 해봤습니다. 쿠팡의 모든 것이 궁금해서, 직접 경험해보고 싶었거든요. 3개월간 쿠팡의 현장을 경험해보고 확신했습니다. 쿠팡에 정식으로 입사해야겠다! 

Q. 원래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계셨나요? 

쿠팡에 입사하려고 지게차를 공부해서 자격증을 땄지요. 저는 10년 가까이 글로벌 명품회사에서 영업직으로 근무했어요. 그런데 평생은 못할 것 같더라고요. 나만의 기술을 갖고 싶었어요. 나이 마흔에 새로운 직장에서 내가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 가장으로서 진로 고민을 많이 했어요.  

쿠팡의 다양한 현장을 경험해보니, 모든 업무들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체계적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이더라고요.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따면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 같았어요. 그래서 낮에는 쿠팡에서 아르바이트를 했고, 밤에는 공부하고 실기 연습을 했죠. 내친김에 쿠팡의 대형트럭도 몰 수 있는 1종 대형 면허도 취득했습니다. 

Q. 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해서 공부를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요. 

쿠지게로 입사하고 쿠팡의 이모저모를 더 가까이에서 보게 되니, 회사에 대한 믿음이 더 강해졌어요. 세계지도를 보시면, 대한민국이 지정학적으로 어떤 위치에 있는지 아실 거예요. 모든 산업의 근간은 물류 유통인데, 쿠팡이 이 분야 최고 회사잖아요. 이런 회사에 걸맞은 사람이 되려면 공부를 많이 해야겠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쿠팡에는 사이버대학 입학금과 등록금을 지원해 주는 임직원 복지제도가 있어요. 입사하고, 그 해 8월에 한양사이버대 서비스 물류유통학과에 입학해서 올해 8월에 졸업을 했습니다. 저는 이미 2년제 대학 학위가 있었기 때문에, 2년 더 공부하고 4년제 대학 경영학사 학위를 받게 된 셈이죠. 제 생일이 8월 20일인데, 졸업장을 8월 20일에 받았어요. 생일 선물 같았죠.  

Q. 직장인이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쉽지 않을 텐데요. 매니저님이 다 이해해 주시는 분 인가 봐요. 

맞아요. 제가 이렇게 학위를 받고 더 큰 꿈을 꾸게 된 것은 바로 좋은 리더와 동료들이 곁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리더란 이런 사람이구나’ 쿠팡에 와서 알았어요. 일산 5캠프 매니저 쿠마(이태종) 님은 제게 일과 학업에 대한 동기부여를 해주고 제 꿈을 응원해 주는 분입니다. 일산 5캠프에는 저를 비롯해 여러 명의 쿠지게 직원들이 있는데요. 놀라운 것은 모두 근속연수가 높고, 커리어 개발을 위해 사이버대학을 다니며 공부를 하고 있단 사실이죠. 리더가 팀원들과 진정성을 가지고 소통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구성원들 입장에서는 일과 회사에 대한 자부심이 저절로 늘어날 수밖에요. 

또, 캠프의 안전관리자 아이커(김원유) 님은 산업안전관리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비전으로 제게 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어요. 안전 장비나 스케줄 조정 등 현장의 작업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안팎으로 지원해주는 회사에 다니고 있어 감사한데, 진로 상담까지 해주는 분이 있으니 얼마나 좋겠어요. 

Q. 학위를 받고 나서 더 큰 도전을 준비한다고 들었어요. 

공부를 하다 보니 안전한 작업 환경이 근로자와 회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이 생겼어요. 저는 물류 현장에서 직접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알아요. 쿠팡은 안전한 작업 환경 분야에 있어서 가장 앞서 있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지인들에게 자랑하고, 인터넷 댓글로도 많이 알려주고 있죠.  

내년 상반기에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어요. 그래서 쿠팡의 안전관리자로서도 일하고 싶어요. 사이버대 졸업으로 학위가 생겨서 응시 자격은 이미 갖춰 놓게 됐어요. 

Q. 기영 , 쿠팡의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통해 물류산업 안전분야의 전문가가 되시길 응원합니다. 

쿠팡 입사 후 제게 생긴 변화가 있다면, ‘도전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쿠팡은 도전하면 기회가 열리는 곳이니까요.  

보고 배울 수 있는 좋은 사람들과 근무하면서, 하루 시작과 끝에 감사하다고 말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된 것에 감사합니다. 제가 쿠팡에서 꿈을 키우며 즐겁게 근무하고 있는 것처럼, 현장에서 일하는 모든 근로자들이 행복하고 안전하길 바랍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