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잘 아는 물류센터장으로 성장하고 싶어요

첫 직장에서 생산관리 담당으로 3년간 일했습니다. 더 나은 곳으로 이직을 준비했는데, 초대졸 학력이 발목을 잡아 아쉬운 선택을 해야했습니다. 그리고 1년 전 쿠팡에 팀 캡틴으로 입사했습니다. 전국민의 사랑을 받는 쿠팡에서라면 내 꿈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기 때문이죠. 입사 이후 커리어 점프를 위한 기회도 찾아왔습니다. 사이버대학에서 대학 졸업장도 가지고 평소 관심있었던 안전관리학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죠. 한창 중간고사를 치르는 중이라는 고양 1 물류센터의 이신열 팀캡틴을 만나 쿠팡에서의 생활과 대학생활을 들어봤습니다.

쿠팡에 오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어요?

4년제 대학을 다니다 경찰공무원에 뜻을 두고 자퇴를 했어요. 경찰공무원은 운이 맞지 않아 포기를 해야했고, 취업을 위해 학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학점은행으로 초대졸 졸업장을 취득했습니다.

첫 직장은 외국계 자재 생산회사였어요. 3년 반 정도 일을 하다 의료기기 수출 B2B 회사에서 또 1년정도 일했습니다. 사실 이직 과정에서 좀 좌절이 있었어요. 경력도 되고 우대조건이나 자격증 등도 갖췄는데 4년제 대학 학력이 없어서 원하는 곳을 지원조차 할 수 없었거든요. 이직한 곳에서 1년 반쯤 일하다가 쿠팡 물류센터의 팀캡틴 모집공고를 봤고 이거다 싶어 지원을 했습니다.

쿠팡에 입사하게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쿠팡의 네임밸류가 좋으니까 어디서고 자랑스럽게 내 직장을 소개할 수 있고, 결혼하고 나서도 안정적인 직장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했어요. 사실 제가 내년에 결혼을 하는데요. 결혼을 앞두고 있으니 내 가정을 책임질 수 있고 긴 미래를 바라보며 성장할 수 있는 직장을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쿠팡이라면 제가 생각한 미래와 잘 맞을 것 같아 이직하게 됐습니다. 작년 10월에 입사해 내일이면 입사 일주년이 됩니다.

입사 1주년 축하드립니다쿠팡에서 일년간 일해보니 어때요입사할  생각했던 것과 실제 생활이 일치하는  같으셨나요?

업무에도 만족하고, 무엇보다 동료분들이 너무 좋아요. 쿠팡은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자유롭고 개성있고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에요. 정말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입사해보니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큰 규모와 위상에 놀라기도 해요. 현장에 있으면 정말 많은 고객들이, 정말 다양한 제품을 쿠팡에서 구입하고 계시다는걸 실감할 수 있거든요. 이런 곳에서 팀캡틴을 하고 있다는 것에 뿌듯하고 자랑스럽습니다.

사이버 대학도 다니고 계시다고 들었어요.

대학 졸업은 제가 항상 미련을 가지고 고민했던 부분인데요. 쿠팡에 들어와보니 직원들에게 사이버대학을 지원하고 있더라고요. 심지어 쿠팡과 대학의 협력으로 등록금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고 입학금도 면제였어요. 저로서는 생각지도 못한 기회였습니다.

사실 이전 근무지에서 일하면서 산업안전에 대한 관심이 생겼었는데요. 학점은행에는 관련 학과가 없어 아쉬웠거든요. 그런데 쿠팡이 지원하는 사이버대학들은 산업안전관리과도 있고, 소방안전 관련 복수전공도 가능해서 고민없이 과를 선택하고 대학에 입학하게 됐어요.

산업안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계기가 궁금해요.

이전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불과 2미터 앞에서 직원이 A자 사다리에서 떨어지는걸 목격했어요. 그분은 척추를 다쳐 6개월이나 입원을 해야했죠. 사실 오랫동안 A자 사다리를 보면 아찔한 느낌이 들 정도로 저 역시 트라우마에 시달렸어요. 안전관리자가 회사에 상주했더라면 사고를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며 주변의 산업안전과 관련된 시스템에 관심이 생겼고 좀 더 자세히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학과에서는 어떤  주로 배우세요?

산업안전과 관련된 거의 모든것을 배우죠. 인간공학, 지역재난관리, 산업위생학, 안전 관련 심리, 시설물 등을 깊이 있게 배웁니다. 일하면서도 내가 배운걸 실무에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하면서 응용하려고 노력해요. 그런데 사실 쿠팡에는 안전관련 EHS팀이 운영되고 있고, 제가 공부한 대부분의 시스템이 이미 적용되어 있더라고요.

저희 현장에는 쿠팡과 업체가 합작으로 아이디어를 내 제작한 사다리가 있는데요. 바퀴가 달려있어서 무겁게 들고 이동하지 않아도 되 편리하면서도, 사람이 올라서면 바퀴가 내려 앉으면서 자동으로 고정이 되요. 처음에 이 사다리를 보고 정말 작은 것 하나도 직원의 안전을 생각하는구나 하는 마음에 감동을 했었어요. 사실 A자 사다리에 대한 트라우마도 잊었죠.

쿠팡과 같은 큰 규모의 물류센터에서 일하다 보니 그 자체로 배우는 점이 많아요. 일할때는  학교에서 공부한 것을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하고, 또 반대로 공부할 때는 현장을 떠올리며 공부하는데, 정말 재밌어요.

공부하는게 재밌다니 대단하세요중간고사 기간이라고 들었는데 학점은  나올  같으세요?

1학기 성적은 좀 아쉬웠지만 이번학기는 자신있어요. 지금까지 시험본 것들로는 4.0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퇴근 이후 친구들과의 약속도 많고, 결혼준비도 하는 와중에 학교에 다니려니 시간이 빠듯한 건 사실인데요. 지금 2년의 투자로 앞으로 안정적인 미래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정도 투자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밌게 공부하고 좋은 성적으로 졸업하고 싶어요.

쿠팡에서 어떤 미래를 꿈꾸시나요?

대부분의 직원들이 생각하는 걸 텐데요. 저도 지금 이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인정받아 센터장까지 가보고 싶습니다. 센터장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가 직원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인데요. 안전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진 센터장이 되면 우리 직원들에게나 쿠팡에도 기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사실 쿠팡이 좋은 점은 여러가지 커리어 옵션이 있다는 거에요. 센터장이 가장 큰 꿈이지만, 동시에 안전관리 업무를 하는 EHS 조직으로 전환배치해 경력을 쌓고 싶다는 생각도 하거든요. 현장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대학에서도 열심히 공부해 내게 가장 잘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발전시키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