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사들아, 쿠팡 ‘패스트트랙’을 참고해라!

이윤석 님과 이용민 님

군대에서 축구한 이야기 아닙니다. 군필자라면 몸이 먼저 반응한다는 그 음악, ‘군대 기상 나팔소리’보다 먼저 일어나 전투 체력을 단련했다는 멋진 장교 출신의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군인은 정기적으로 체력평가가 있습니다. 팔굽혀펴기 72회, 윗몸일으키기 86회를 각각 2분 안에 수행하고, 12분안에 3km를 달려야 만점입니다.) 

28개월간 군인으로 살면서 수백 명의 용사를 통솔했던 경험이 쿠팡 물류센터 AM(Area Manager)으로 근무하는데 큰 자산이 되고 있답니다. 경기도 고양시 원흥동 고양1센터에서 매일 수백 명의 인원을 관리하는 전역장교 이윤석(29), 이용민(30)님을 만났습니다. 둘은 2020년 9월 1일 쿠팡 전역 장병 ‘패스트 트랙’ 채용 전형으로 나란히 입사한 동기입니다. 

국립 영천 호국원에서 기념 사진을 찍은 이윤석 님 

“인제 가면 언제 오나 원통해서 못 살겠네”라는 말이 군대에서 전해내려올 정도로 강원도 인제군 원통은 깊은 산골입니다. 대한민국 최북단 접경 지역 원통에서 군 생활을 한 이윤석(Wally) 님. 그는 육군 제 3군단의 통신장교로 근무했습니다.

군복무 당시, 생필품을 사러 시내에 가려면 군 숙소에서 차로 30분을 달려야 했었습니다. 일과 후 시간을 많이 빼앗겼죠. 다행히 쿠팡에 주문하기 시작한 후로 휴식시간이 늘었답니다. 그래서 쿠팡의 팬이 되었죠. 

전역을 앞둔 2020년의 어느 날. 군 인트라넷에서 쿠팡 전역 장교 특별채용 공고를 봤습니다. 망설임 없이 지원했습니다. 전역 장교에 대한 쿠팡의 특별한 배려 덕분에, 지원서류를 내고 최종합격까지 딱 3주 걸렸습니다.

당시 26살. 그는 입사하자마자 수백 명의 사원을 이끄는, 쿠팡 최연소 AM이 되었습니다. 

이윤석 님

이제 군복을 벗고 고양 1센터 OB(OutBound 출고) 공정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는 이윤석 님은 MZ 세대 답게 솔직했습니다. 쿠팡의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워라벨을 자랑하고 싶고, 무엇보다 장교 시절 보다 훨씬 높은 급여가 가장 만족스럽다고 귀띔을 전했습니다.

후배 전역장교들에게 쿠팡을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얘기했습니다. 

“장교들은 군에서 ‘전장의 안개’와 같이 불확실에 대비한 전략과 전술을 배웁니다. 군에서 체득한 도전의식과 위기관리에 대응하는 리더십이 쿠팡에서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고양1센터는 최대 1000명 가까운 OB 사원이 출근하는 쿠팡의 메가 물류센터입니다. 대규모 인력에 대한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현장 상황에 맞춰 자유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장교 출신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도전이 될 것입니다.” 

이용민 님

이번엔 입사 동기 이용민 님의 이야기입니다.

“전역하면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었어요. 제가 하는 일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단 사실이 좋습니다” 

고양 1센터 HUB 공정 매니저, 이용민(Buffett) 님은 육군 51사단에서 해안 소초장으로 군 생활을 했습니다. 대학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했었기에 물류 관련 직종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었답니다. 제대 후에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지게차 기능사 자격증을 차례대로 취득하고 사회로 나갈 준비를 했죠.

하지만 취업의 문은 쉽게 열리지 않았습니다. 예전만큼 전역 장교들에 대한 취업 기회가 많지 않구나 낙담하고 있던 차, 쿠팡 전역 장병 ‘패스트트랙’ 채용 공고가 그를 반겼습니다. 

대부도 방아머리에서 해안경계 작전을 수행한 이용민 님 

군 장교로 복무하며 리더십을 키웠지만, 처음 직장을 가진 20대가 수백 명의 물류센터 인원을 관리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용민 매니저는 자신 있었습니다. 중대장으로서 책임감, 성실성, 조직관리는 일상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매일 휘하의 캡틴들과 소통하며 출고량에 따라 인원을 계획했습니다. 또 설비, 배차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프로세스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뿐만아니라 생산성, 안전사고율, 파손율, 오배송 등 운영상 발생하는 낭비를 줄이기 위해 회사의 관리 기준 외에도 본인만의 업무 기준을 추가로 만들어 업무를 관리한다는데요, 이게 모두 군에서 배운 ‘일머리’ 랍니다. 

“쿠팡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다양한 경험과 기회가 있는 곳입니다. 또 인공지능을 활용한 로봇 등 첨단 장비를 도입해 물류 혁신의 최앞단에 있는 회사입니다. 새로운 도전을 즐기고 그 과정에서 역량을 쌓고자 하는 분들에겐 최고의 직장이죠. 후배 장교들에게 그래서 쿠팡을 추천합니다.”

이윤석 이용민. 같은 날 쿠팡에 입사한 전역 장교 두 분의 미래에 응원을 보냅니다. 충! 성!

쿠팡은 2021년 대한민국 육군과, 2022년 대한민국 공군과 업무협약을 맺고 국군장병 취업을 지원합니다. 또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는 물류센터 운영 직무 등에 군 장교 및 부사관 출신을 채용해 전역장병의 사회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CFS는 이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2022년 전역장병 채용 우수기업 초청 간담회’에서 육군참모총장 감사패를 받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종 취업사이트와 쿠팡 채용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취재 문의 media@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