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과 만나면 배송은 더 빨라지고, 친절해지고, 건강해집니다!
쿠팡은 고객을 위해 더 빠르고 훌륭한 배송 서비스를 고민합니다. 훌륭한 배송이란 단순히 속도만 빠른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도 함께 생각한다는 뜻이죠. 오늘은 로켓배송에서부터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배송을 이루어 나가는 쿠팡의 건강한 여정을 소개해 드립니다.
가장 적은 포장이 가장 좋은 포장
온라인쇼핑 업계는 과포장 문제로 오랫동안 골머리를 앓아왔습니다. 미국 ANAMA Package and Container Testing 사에 따르면 이커머스 온라인쇼핑몰에서 배송되는 일반적인 상품들은 고객에게 배송되는 과정에서 평균 17번 가량의 낙하 충격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배송을 남에게 위탁하는 대부분의 판매자나 쇼핑몰들은 소중한 판매 상품의 파손을 막기 위해 과도한 포장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쿠팡이라면 다르죠. 쿠팡은 지난 1년간 상자 포장을 60% 가까이 줄였습니다. 기저귀나 생수, 휴지 등 일부 상품은 포장을 아예 하지 않고 제품 겉면에 바로 송장을 붙여 배송하고, 일부 상품은 제품을 얇은 비닐백만으로 감싸 포장 부피를 최소화했습니다. 이는 포장을 줄이는 효과를 넘어 쿠팡카 한 대당 적재량을 늘리는 효과까지 거뒀습니다. 상자 포장 시에도 제품 크기별로 26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의 상자를 적용해 과포장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AI 기술은 고객이 주문한 제품의 사이즈와 특성에 따라 최적의 박스 사이즈를 작업자에게 제시해 낭비되는 종이가 없도록 하죠.
쿠팡에서는 이렇게 포장이 계속 줄어들고 있지만 쿠팡의 상품들은 여전히 99%를 훌쩍 넘는 완벽한 배송률을 자랑합니다. 최소한의 포장으로도 제품을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는 이유는 주문에서부터 배송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쿠팡이 직접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할 수 있으니 쿠팡은 가벼운 포장, 혹은 포장이 전혀 없는 상태로도 상품을 안전하게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장 본 물건을 꽁꽁 포장하지 않아도 안전하게 집까지 들고 올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유라고 할 수 있죠. 쿠팡의 물류센터에 보관된 상품이 쿠팡맨 캠프까지 안전하게 배송되고, 이 상품이 쿠팡맨에 의해 쿠팡카에 담겨 정성스럽게 고객의 문 앞에 도달하기까지, 단계는 최소화되고 모든 과정은 세심하게 관리됩니다.
건강한 식재료를 건강한 박스에
로켓배송이 포장재의 양을 엄청나게 줄였다면, 쿠팡이 자랑하는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인 로켓프레시는 포장재의 질을 건강하게 바꿨습니다.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해야 하는 신선식품 포장재는 온도 유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신선식품 배송 업체들은 온도 유지에는 용이하지만 재활용이 힘든 스티로폼 상자를 울며겨자먹기로 사용해 왔죠. 환경을 생각하자면 스티로폼을 줄여야 했지만, 대체재를 찾기가 어려웠던 것입니다. 쿠팡은 이 스티로폼을 대체할 수 있는 보관용기를 찾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테스트했습니다. 그 결과 로켓프레시 런칭 5개월만인 지난 3월에 모든 스티로폼 박스를 종이로 분리 배출이 가능한 종이 박스로 교체했습니다. 또한 상품 파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용되는 에어캡 역시 100% 생분해성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종이로 만들어진 아이스팩과 녹는 얼음
식재료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인 아이스팩도 달라졌습니다. 보통 업체들은 아이스팩의 냉각 지속력을 위해 물에 녹지 않는 젤 타입의 특수 보냉재를 사용합니다. 문제는 이 보냉재가 재활용이 되지 않아 그대로 종량제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는 점이죠. 하지만 쿠팡은 올해 초부터 이미 100% 물만을 얼린 아이스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쿠팡만의 빠른 로켓배송 덕분에 특수 보냉재가 없이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죠. 더 나아가 아이스팩의 포장재 또한 종이로 만들었습니다. 지난 수개월의 연구 끝에 탄생한 쿠팡의 종이 아이스팩은 내부에 생분해성 필름이 코팅되어 있어 얼음을 녹여서 따라 버린 후 그대로 종량제로 배출하면 됩니다. 하나둘 쌓이는 아이스팩을 보며 죄책감을 느꼈던 고객이라면 쿠팡의 친환경 로켓프레시 포장이 더욱더 반갑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쿠팡은 어떻게 하면 고객이 100배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을지를 고민합니다. 하지만 편리한 삶이 지구의 건강을 위한 발걸음과 반드시 분리될 필요는 없습니다. 고객들이 죄책감 없이 편리함을 누릴 수 있도록 쿠팡이 더 많이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취재 문의 media@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