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에 더해진 행복: 쿠팡과 함께하는 국민행복카드

쿠팡은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서비스도 그 일환으로 시작됐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국가 지원 취약계층 대상 바우처를 통합해 사용할 수 있는 복지카드입니다. 쿠팡은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전용관을 개설하고 해당 바우처를 결제 수단에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반갑게 다가오는 이번 소식, 쿠팡 뉴스룸이 소개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신생아, 산모, 장애인, 청소년 등 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국가 지원 바우처를 한 장의 카드로 모아 사용할 수 있는 복지카드입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 대상이라면 임신·출산 진료비, 아이돌봄 서비스, 기저귀, 조제분유, 생리대 등 필수용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개설된 쿠팡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전용관은 기저귀, 조제분유,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구매를 손쉽게 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자들은 주로 오프라인에서 바우처를 사용해야 했던 기존과는 달리, 쿠팡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전용관에서 시간, 장소,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습니다.

기저귀, 조제분유, 생리용품은 빠른 구매는 물론, 빠른 배송이 요구되는 상품군들입니다. 이들은 쿠팡의 인프라를 통해 소외지역, 도서산간지역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배송되며, 이번 전용관 개설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 고객들은 편리한 쇼핑 경험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바우처 사용 방법이 매우 간단하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상품을 선택한 후 결제 단계에서 결제 수단 하단에 자동으로 표시되는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를 선택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쉽게 결제가 완료됩니다. 현재는 KB국민카드와 BC카드에서 발급된 국민행복카드가 쿠팡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쿠팡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와우 멤버십 비회원 고객들도 최소 결제 금액인 1만9800원을 충족할 경우, 무료 배송 혜택과 함께 무료 반품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전용관의 순기능에 대해 설명하는 서영대학교 김효선 교수

서영대학교 사회복지행정학과 김효선 교수님은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전용관에 대해 이렇게 견해를 밝혔습니다.

“사회복지 정책은 복지혜택을 받는 국민들이 어려움 없이 그 혜택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국민복지 바우처를 받더라도 사용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쿠팡은 그 사용 문턱을 낮춰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구소멸지역 및 도서산간지역에 배송하고 있다는 점도 복지 사각지대를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웰크론헬스케어 신정재 대표

웰크론헬스케어는 여성용품을 포함한 건강 관련 용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 2015년 쿠팡에 입점해 10년 동안 쿠팡과 함께 동반성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내 복지기관이나 NGO와 협력해 국내외 여성·청소년을 위해 위생용품 지원사업을 전개하며, 취약계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위해 노력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웰크론헬스케어 신정재 대표님은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뿐만 아니라 기저귀, 조제분유의 경우 사용자의 특성상 급하게 제품이 필요한 고객들이 많은데, 쿠팡의 로켓배송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더퍼스트터치의 아기물티슈, 기저귀, 여성용품 등 유아용 제품들

더퍼스트터치도 쿠팡의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전용관을 통해 취약계층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는 기대감을 드러냈습니다. 더퍼스트터치는 2009년 설립 후 아기물티슈, 기저귀 등 다양한 유아용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더퍼스트터치 김세희 부사장님은 ‘쿠팡의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전용관 런칭은 단순한 소비재를 구매하는 것을 넘어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에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또 하나의 걸음’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전용관 런칭 소감을 전하는 쿠팡 리테일 부문 윤혜영 대표

“정부 지원사업인 국민행복카드 바우처가 쿠팡에서 사용 가능해지면서, 고객들의 편의에 앞장서고 사회적으로도 기여할 수 있어 기쁜 마음이 큽니다. 저도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로서 기저귀, 분유, 여성용품은 무엇보다도 빠르고 편리하게 배송받아야 하는 필수품목이라 생각하는데요. 쿠팡만의 배송 시스템을 통해 그 어느 고객도 소외되지 않고 지원 물품들을 전국 곳곳으로 어려움 없이 빠르게 받을 수 있게 되어 정말 뜻깊습니다.” – 쿠팡 리테일 부문 윤혜영 대표

쿠팡의 이번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전용관 런칭은 취약계층의 생활 필수용품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며, 이들이 필요한 순간에 필요한 용품을 구매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쿠팡은 웰크론헬스케어, 더퍼스트터치를 비롯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는 협력사와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쿠팡의 지원이 닿는 곳까지 고객중심의 경영철학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취재 문의 media@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