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마켓에 대한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하여 알려드립니다

쿠팡 “아이템마켓”은 광고비 경쟁 중심의 판매방식을 소비자 경험 중심으로 개선한 서비스입니다.

기존 오픈마켓은 광고비 등 판촉비를 지급한 판매자의 상품이 타 상품에 비해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구조입니다. 소비자는 노출이 많이 된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하게 되고, 광고비 등 판촉비를 지급할 여력이 없는 중소/영세판매자는 그만큼 판매 기회를 잃게 됩니다. 

쿠팡은 이러한 광고비 경쟁 중심의 판매구조의 단점을 극복하고 소비자에게 가장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중소/영세판매자들도 공정한 조건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아이템마켓”이라는 상품별 판매구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템위너”는 가격과 고객경험 등을 모두 고려하여 소비자에게 가장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상품의 판매자가 선정되는 구조입니다.

쿠팡의 아이템위너는 경쟁력 있는 판매가격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약속이행, 빠르고 정확한 배송, 신속한 고객 응대 등의 기준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소비자 경험이 가장 좋은 제품의 판매자가 선정됩니다. 일부 언론에서 아이템위너 선정은 오로지 최저 판매가격만을 기준으로 삼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아이템 위너가 공유하는 것은 특정 “상품”에 대한 상품평이며, 특정 판매자에 대한 셀러평은 다른 판매자에게 이전되지 않습니다.

쿠팡의 아이템마켓에서는 특정 제조사가 생산하는 상품을 여러 판매자가 판매합니다. 동일한 특정 상품에 관한 상품평은 모든 판매자에게 공유됩니다. 쿠팡은 동일 상품에 대한 상품평과 이를 취급하는 여러 판매자들에 대한 개별적인 평가(셀러평)을 명확히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일부 언론에서 주장한 바와 같이 최저가 업체에게 후기를 모두 몰아준다는 주장은 명백히 사실과 다릅니다. 

아이템마켓 판매이용약관은 공정거래법 및 저작권법에도 위반되지 않습니다.

판매자들은 많은 오픈마켓 채널이 있음에도 자발적으로 쿠팡의 아이템마켓에 입점하여 아이템마켓의 구조에 따른 이미지 공유에 명시적으로 동의하였습니다. 또한 판매자가 제공하는 이미지 역시 동종 상품의 대표 이미지로서 공유된다는 점에 동의한 것이고, 이는 모든 판매자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쿠팡이 판매자들의 해당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을 침해한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릅니다. 

아이템마켓에 대한 일부 언론보도는 현재 당사를 상대로 소송을 준비 중인 당사자 및 대리인의 일방적인 주장만을 기초로 한 것입니다.

쿠팡은 언제나 최고의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기업정신의 최우선으로 삼고 있으며, 늘 중소/영세판매자들과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아이템마켓은 이러한 노력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쿠팡은 앞으로도 소비자 보호와 중소/영세판매자들의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