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충청북도 제천시에 제천첨단물류센터를 착공합니다. 착공식은 지난 19일, 충북 제천시 왕암동 제천제3산업단지에서 열렸습니다. 제천첨단물류센터는 연면적 약 1만 6000평 규모로, 최대 500명의 직접 고용이 이번 물류센터로 인해 창출될 예정입니다. 대규모 일자리 창출로 제천시 인구 유입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 제천첨단물류센터를 영상으로 소개합니다.

“우와 쿠팡카다!”

제천 시민은 물론이고 전국 2,280만 고객의 일상에 스며든 쿠팡 로켓배송. 쿠팡은 수백만 종의 상품을 단 몇 시간 만에 받을 수 있는 혁신적인 커머스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런 로켓 혁신의 원동력은 인공지능·머신러닝 기반의 전국 물류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현재 쿠팡의 물류 네트워크는 30개 도시, 100개 이상의 거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국 시·군·구의 70% 이상이 로켓배송 혜택을 누리고 있고요.

쿠팡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전국 100% 로켓배송 생활권을 목표로 2026년까지 추가 3조 원 규모의 지역 투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10개 중 9개를 비서울 지역에서 창출하며 지역 경제 지킴이 역할을 해온 쿠팡. 그 핵심 거점, 바로 ‘제천 물류센터’입니다. 제천 일반산업단지 내 구축될 이 센터는 충북 지역 물류의 중심 기능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제천첨단물류센터
- 지상 2층, 연면적 약 1만 6000평 규모
- 인공지능 기반 최첨단 자동화 시설을 갖출 예정
- 2026년 6월 준공, 2027년 상반기 운영 시작이 목표
- 향후 충청 및 강원권 ‘로켓배송’ 확대를 위한 물류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

“쿠팡 들어온다고 하니까 제천 엄마들이 난리가 났어요. 저 같은 워킹맘들은 쿠팡 없이는 정말 못 살거든요. 첫째가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준비물이라든지 살 게 좀 많아서 걱정이었는데, 쿠팡 물류센터가 생기면 배송도 더 빨라지겠죠? 얼마나 편하겠어요.” – 황서현 고객님

제천시 역시 두 팔 벌려 환영하고 있습니다.
“쿠팡 제천 물류센터 준공으로 지역 내 수백 개의 안정적인 신규 일자리가 창출됩니다. 청년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등 고용 취약 계층에도 일자리 기회가 확대되면서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제천시 차광천 경제산업국장

이러한 혜택은 쿠팡에 입점한 제천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쿠팡 곰곰과 함께한 지 벌써 6년이 다 되어 갑니다. 쿠팡 덕분에 안정적인 매출과 생산을 보장받고 있죠. 이제 가까운 곳에 쿠팡 물류센터가 생기면, 물류비 절감은 물론, 납품 속도도 더 빨라지겠죠. 고객들도 좋고, 공장도 좋고. 쿠팡 제천 물류센터를 환영합니다!” – 제천 소재 씨알푸드 지석주 공장장

쿠팡의 대규모 지역 투자는 제천시와 충청권 경제 발전은 물론, 지역 사회, 판매자, 고객 간의 상생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천첨단물류센터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