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과 자동화가 물류 혁신을 이끄는 지금,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기술 못지않게 리더십을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동화 설비를 유지하고 보수하는 것을 넘어 쿠팡 물류의 미래 전략에 가치를 더하는 팀, 오토메이션 팀의 첫 리더십 교육 현장으로 가볼까요?
쿠팡의 FC(Fulfillment Center)는 AI 기반의 다양한 물류로봇이 근로자와 함께 일하는 오토메이션 팩토리입니다. FC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려면 오토메이션 기술 인재들의 리더십 가치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기술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사람들의 태도와 철학이 팀워크는 물론 강력한 안전 문화 구축과 편리한 고객 경험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 People & Culture 팀이 오토메이션 관리자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첫 리더십 교육을 론칭한 이유입니다.

이번 교육은 5월 20일(잠실 오피스)을 시작으로 6월 13일(문정 오피스), 18일(천안센터) 등 총 3회차로 진행되었고, 약 100여명의 관리자들이 참여했습니다.

라이언 브라운 쿠팡풀필먼트서비스 대표이사는 오토메이션 첫 리더십 교육을 응원하며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조직 내 리더십에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해 일부 공유합니다.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이 바로 우리 오토메이션 팀의 미래입니다. 아시다시피 기술은 항상 변합니다. 쿠팡 물류 현장에서 기술의 활용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우리의 임무는 단순히 기술을 익히는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직원들과 협력하고, 이를 통해 조직을 이끄는 방식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프로페셔널한 사람은 함께 협업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영향력을 바탕으로 타인을 이끌고, 모든 사람의 목소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사람입니다. 또한, 누구의 관점이든 귀 기울여 경청하고, 변화에 적응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는 사람입니다.
명령과 통제를 바탕으로 지시를 내리거나 무작정 따르기만 하는 것은 진정한 리더십이 아닙니다. 우리는 망설임 없이 솔직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질문할 수 있어야 합니다. 훌륭한 리더가 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실수를 할 수도 있고, 물러설 때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결국 복종, 명령, 통제를 통해서는 결코 이룰 수 없는 경지에 도달할 것이며, 우리 회사는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일터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오토메이션 조직 설립 이래 처음 마련된 이번 리더십 교육에서는 조직장인 로버트 제임스 패킷님과 디렉터인 토마스 크리스토퍼 스틸님이 직접 강사로 나서 메시지를 전해주었습니다.
로버트 제임스 패킷 님은 “AI와 자동화 기술을 구현하고 운영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라며 “구성원들이 일에 자부심을 갖고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서번트 리더십이 우리 조직의 미래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 환경에서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지시와 통제가 아닌 구성원을 이해하고 성장시키는 서번트 리더십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가치라는 것입니다.


이번 리더십 교육 참가자들은 ▲ Aligning Vision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Leading beyond Authority ▲ 리더십 액션플랜 워크숍 등의 세션을 통해 조직이 지향하는 리더십 방향을 함께 확인하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스킬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리더십 액션플랜 워크숍’ 시간에는 ‘날아라 고민 비행기’ 활동을 통해 리더로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을 종이에 적어 비행기로 날리며,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는 후문입니다.
오토메이션 팀이 추구하는 리더십은 사람 중심의 문화로, 구성원의 심리적 안정과 만족, 팀의 성장, 그리고 권한 위임을 중요시합니다. 오토메이션 팀의 관리자들은 이번 리더십 교육을 통해 겸손의 본보기가 되어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구성원들을 섬기고, 직급에 관계없이 신뢰와 협력을 실천하기로 다짐했습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오토메이션 팀은 AI와 자동화로 재편되고 있는 물류 현장에서 기술을 넘어 서번트 리더십에 기반한 탁월한 리더십 문화를 실행할 계획입니다. 로봇과 사람의 협업을 연결하는 쿠팡의 유일한 조직, 오토메이션 팀 구성원들의 리더십 여정을 응원합니다.
취재 문의 media@coup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