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플레이가 지난 12월 4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2023 K리그 대상 시상식’에서 감사상을 받았습니다. K리그 중계를 시작한지 약 1년 반만입니다. 기존의 중계방송을 답습했다면 지금처럼 좋은 평가를 받긴 힘들었을 겁니다. 하지만 쿠팡플레이는 고객 분들을 위해 전에 없던 시청경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매 라운드 주목할만한 경기를 ‘쿠플픽’으로 뽑아 프리뷰쇼를 제작하거나, 해외 빅클럽들을 초청해 ‘쿠팡플레이 시리즈’를 여는 등의 활동도 같은 맥락에서 했던 시도입니다. K리그 관계자들이 쿠팡플레이에게 전하는 인사와 그 칭찬의 이유를 정리했습니다.
“K리그 접하는게 쿠팡플레이가 주된 곳이라서, 항상 이렇게 K리그를 잘 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하고 있어요.” – 김샘 고객님
“쿠팡플레이에서 중계 잘해줘서 경기 볼 맛 나고 카메라 수가 많아져서 너무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 조진혁 고객님
“쿠팡플레이가 국내 축구 중계 사이트들 중에서 원탑이지 않나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 김준 고객님
와우회원들이 말하는 쿠팡플레이
지난 해 4월, 쿠팡플레이는 한국프로축구연맹과 포괄적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2025년까지 K리그의 발전을 위한 활동을 약속하는 내용으로, 디지털 생중계, 오리지널 컨텐츠 개발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파트너십 체결 이후 쿠팡플레이는 축구에 진심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경기 중계가 콘텐츠 그 자체로서 사랑받을 수는 없을까?’ ‘기존과 다른 시청 경험은 어떤 모습일까?’ ‘와우회원들을 놀라게 만들 방법은 무엇일까?’ 이런 고민들을 통해 혁신을 만들어왔습니다.
가장 먼저 손을 댄 건 중계입니다. 쿠팡플레이는 2022년 5월부터는 K리그1을, 2023 시즌부터는 K리그1과 K리그2를 모두 생중계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계 품질을 향상시키고 콘텐츠의 범위를 넓혀 와우회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먼저, 매 라운드 주요 경기를 ‘쿠플픽’으로 뽑아 프리뷰쇼를 만들었습니다. 프리뷰쇼에는 양팀 감독 혹은 주요 선수들을 모셔와 그날의 전략이나 기대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중계방송에서보다 훨씬 많은 17대의 카메라, 2배 이상의 스태프들을 콘텐츠 제공에 동원했습니다.
재미를 위한 장치도 더했습니다. 다양한 전력 분석 화면을 삽입하기도 하고, 축구계에서 잔뼈가 굵은 한준희 해설위원을 전속 해설위원으로 영입해 몰입을 도왔습니다. 연예인 게스트들을 초청해 축구를 잘 모르는 사람도 흥미롭게 경기를 볼 수 있게 했음은 물론입니다.
이외에도 쿠팡플레이는 다양한 축구 콘텐츠를 제공했습니다.
‘쿠팡플레이 시리즈’ 개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쿠팡플레이 시리즈는 해외 빅클럽과 K리그 올스타들을 초대한 이벤트 경기로, 지난 2년간 한국의 여름을 달궜습니다. 와우회원들은 스타 플레이어들을 가까이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국내 축구 선수들은 세계적인 선수들과 맞붙어볼 기회를 가졌습니다.
다방면의 노력 덕에 쿠팡플레이는 K리그 흥행에 기여했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감사상 수상 역시 이런 인정의 일환이라 더욱 의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23 K리그 대상 시상식에는 특별상 ‘쿠팡플레이 크리에이터상’도 있었습니다. 이 상은 K리그를 활용한 콘텐츠로 많은 사랑을 받은 크리에이터에게 수여됐습니다. 쿠팡플레이와 K리그가 함께 수상자를 선정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만난 한국프로축구연맹 이종권 마케팅본부장님은 쿠팡플레이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K리그가 올해 40주년을 맞았습니다. 국내 프로스포츠 중에서 K리그가 최초로 OTT 독점 중계를 시작하게 됐고, 그 시작을 쿠팡플레이와 함께 할 수 있어서 저희 K리그 입장에서는 너무 뜻깊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런 좋은 파트너십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 (사)한국프로축구연맹 이종권 마케팅본부장
푸른 그라운드를 누비는 K리그 선수들도 쿠팡플레이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습니다.
“당연히 쿠팡플레이 보고 있어요.” – 인천유나이티드 김도혁 선수
“K리그는 무조건 쿠팡플레이를 보고요. 쿠팡플레이가 함께하면서 K리그가 흥행하는데 굉장히 도움이 됐어요. K리그가 올해로 40주년인데, 쿠팡플레이도 앞으로 40년 같이 더 했으면 좋겠습니다.” – 울산현대 주민규 선수
“팬분들이 많이 즐기시고 찾아볼 수 있는 그런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주셔서 축구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잘 해주신 것 같습니다.” – 광주FC 이순민 선수
이번 수상에 힘입어 쿠팡플레이는 계속해서 와우회원들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지난 11월 24일에는 분데스리가 인터네셔널과 전략적 파트너십도 맺었습니다. 분데스리가는 독일 최고의 프로축구 협회 리그입니다. 파트너십에 대해 김성한 쿠팡플레이 대표는 “경기 중계 뿐만 아니라 중계 기술 제휴, 유소년 선수 육성 등 다양한 분야의 포괄적 협력을 통해 한국 축구 발전에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상 최고의 고객경험을 위한 쿠팡플레이의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쿠팡플레이에 대해 궁금하다면 와우 멤버십에 가입하고 30일간 무료로 체험해보세요. 월 4990원이면 30일 이후에도 다채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