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 대만 탐구생활’은 쿠팡 대만 직무 인터뷰 시리즈입니다. 지난 2022년 10월, 쿠팡의 모기업인 Coupang, Inc.는 대만에 로켓직구와 로켓배송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후 쿠팡 대만은 지난 2023년과 2024년 대만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상위에 올랐고요. 올 3월엔 와우 멤버십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시리즈를 통해 대만에서 커머스의 미래를 만드는 쿠팡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인터뷰이:
쿠팡 대만 풀필먼트 센터 가오위안마오(高源懋) 사이트 리더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쿠팡의 물류센터는 풀필먼트 센터(이하 FC)로, 가장 발전된 물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사이트 리더는 FC의 입고, 출고, 품질 관리(ICQA), 운영 등 현장의 모든 것을 총괄합니다.
반도체에서 물류로, 커리어 전환점이 된 쿠팡

쿠팡 대만 FC 가오위안마오 사이트 리더님은 입사 전 대만의 반도체 기업에서 약 5년간 일했습니다. 서른을 앞두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자 쿠팡에 합류했죠. 올해로 32세인 가오위안마오 님은 도전적인 업무 내용, 경쟁력 있는 보상, 수평적인 조직 문화에 이끌려 입사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2023년 6월 쿠팡에 출고 매니저로 합류한 가오위안마오 님은 회사가 대만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면서 곧 물류센터 전체 운영을 책임지는 사이트 리더로 승진했습니다. 현재는 입고(Inbound), 출고(Outbound), 재고·품질 관리(ICQA), 운영 효율 및 비용 관리까지 폭넓게 총괄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위계보다 실행력이 중요해요.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얼마든지 도전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지금은 반도체 업계에 있을 때보다 훨씬 즐겁고 만족감도 큽니다. 전반적인 물류 운영을 맡다 보니, 내가 하는 일이 고객 경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어요.” – 쿠팡 대만 FC 가오위안마오 사이트 리더
“안전은 디테일에서 시작됩니다” 쿠팡 대만의 업무 문화

가오위안마오 님은 물류센터 운영에서 가장 우선순위에 두는 가치로 단연 ‘안전’을 꼽습니다. 그는 “사이트 리더부터 대만 운영 총괄까지 직급을 막론한 모든 직원이 안전에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쿠팡 대만은 안전 우선 문화가 일상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정책을 도입 중입니다.
- 모든 작업자에게 미끄럼 방지 및 압박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화 지급
- 충돌 위험 구간마다 완충 패드 부착
- 각 작업 지점마다 중국어와 영어가 병기된 표준 작업 절차(SOP) 및 안전 문구 부착. 이를 통해 국적과 언어가 다른 직원도 모두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설계
이에 더해 쿠팡은 대만 기후 특성에 맞춰 근무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 여름철 휴식 시간 확대
- 수분 보충을 위한 무료 스포츠 음료·아이스크림·얼음 제공
- ‘쿨존’ 설치
- 체온 관리 및 열사병 예방을 위해 전 구역에 물 보충 알림 안내 방송 틀고 염분·당분 섭취 지원 시스템을 운영.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가오위안마오 님은 “더 많은 부서와 협업하고 새로운 프로젝트에도 참여해 커리어의 지평을 넓히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년간 쿠팡 대만의 성장 속도를 직접 목격했습니다. 물류 네트워크와 창고 시스템을 한층 더 고도화해 미래형 커머스 인프라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쿠팡 대만 풀필먼트 센터는 지난 10년간 한국의 쇼핑 경험을 재정의해 온 로켓배송을 대만에서도 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쿠팡은 대만에서도 고객들의 삶을 바꾸고 있죠. 가오위안마오 사이트 리더와 같은 인재들로 가득한 쿠팡 글로벌 팀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쿠팡 채용 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전 세계 각지에서 커머스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이들의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