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대응, 쿠팡 대구3센터가 최고입니다 

쿠팡 물류센터가 경남에 이어 대구에서도 최고의 소방안전 시설로 인정받았습니다. 2021년 영광의 주인공은 경남 양산물류센터였죠. 2022년의 주인공은? 대구3물류센터입니다. 

직접 대구3물류센터를 찾아 표창장과 인증패를 전해주신 대구소방안전본부 이형석 소방경
자랑스러운 최우수 인증패를 부착하는 직원들. 대구3물류센터 로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 달성군 구지면에 있는 대구3물류센터는 지난 9월과 10월 실시된 대구지역 ‘관계인 소방훈련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인 대구광역시장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대구소방본부가 주관했으며 규모가 큰 행사였습니다. 경쟁부문은 물류창고, 요양병원, 전통시장 등 3개 부문이었습니다. 정확한 참가사 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많은 회사와 단체가 참여하다보니 대회는 예선과 본선으로 나뉘어 치뤄졌습니다. 현직 소방관들이 직접 참관하고 채점하는 가운데, 쿠팡은 예선과 결선에서 경연대회에서 다른 물류센터들의 추종을 불허하는 속도와 체계적인 움직임을 보였다는 평가입니다.  

결선은 10월 5일 있었습니다. 대구3물류센터가 세운 자체 목표는 임직원 전원 피난계단까지 4분안에 도달하는 것이었습니다. 실제 대회에서는 이보다 1분을 앞당겨 3분 안에 모두가 피난계단에 도달했고, 5분 안에 건물 외부에 있는 집결지까지 대피를 완료했습니다. 또 대피훈련뿐만 아니라 ‘소방시설의 관리상태’와 ‘재난대응 계획 수립’ 부문에 있어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렇게 당당히 종합평가 1위에 오른 대구3FC는 대구광역시장 명의의 표창장과 함께 ‘최우수’ 문구가 새겨진 명판을 수여 받았습니다. 2021년 쿠팡 양산물류센터의 경남도지사 표창 수상에 이은 쾌거입니다.

대한민국 물류안전을 선도하는 이름, 쿠팡입니다. 

왼쪽부터 대구3물류센터 방재팀장 김재웅 님(개인상), OB OM 한태민 님(David, 단체상), 이형석 소방경, 환경보건안전 담당 김종훈 님(Sam, 개인상) 

반짝거리는 기념 현판은 달성소방서 이형석 소방경(대응관리팀장)님이 직접 전달해 주셨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축하합니다. 이 우수한 성적이 토대가 되어 쿠팡 물류센터를 계속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쿠팡이 승승장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형석 소방경님은 격려사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또 개인적인 수상의 영예를 받은 직원들도 있었습니다. 대구3센터의 EHS(환경보건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김종훈(Sam) 님과 센터 방재팀장 김재웅 님이 그 주인공입니다. 두 분은 산업현장의 안전 성과를 드높인 공로를 인정 받아 각각 달성소방서장이 수여하는 표창장을 받았습니다.

“현장 사원님들께서 지휘를 잘 따라주셔서 경진대회에서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아 감사드리는 마음입니다. 웃으면서 출근해서 웃으면서 퇴근할 수 있는 안전한 사업장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김종훈 님의 소감입니다. 

그렇다면 이번 쿠팡 대구3물류센터 대거 수상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소방관분들도 그것이 궁금했던 모양입니다. 경진대회우승이 확정되자 대구소방본부는 관내 소방 간부 139명을 모두 쿠팡 대구3물류센터로 파견해서 현장을 견학하고 담당자로부터 설명을 듣게 했습니다.  

워낙 인원이 많다 보니 소방 간부분들은 4차수로 나누어 쿠팡을 방문하셨는데요, 특히 마지막 차수 36명이 방문한 10월 28일에는 쿠팡 강한승 대표이사가 대구로 와서 직접 소방관들을 맞이했습니다.

강한승 대표는 쿠팡을 찾아주신 소방관 분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전하고, 로비에서 기념촬영을 했습니다. ‘파이팅!’이라는 구호와 함께요.

자, 그럼 이제 대구3FC의 재난대비 상황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이곳은 연면적 약 10만여평 아시아 최대급 규모의 물류시설이며 각종 인공지능 로봇들이 활약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재난 예방 및 대응 시스템 역시 최첨단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비상구는 천장과 바닥에도 녹색 등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소화전이 있는 곳은 벽면을 붉게 칠했습니다. 
  • 재난 대비 설비 (2022 10 기준) 
  1. 특수형 화재 감지기 1700여개 설치 
  1. 소화전 574곳 설치. 어디서든 고개만 돌리면 소화전이 있음 
  1. 모든 비상구는 녹색, 모든 소화전은 적색으로 천장까지 벽면을 칠해 가시성을 높임. 
  1. 스프링클러 5만1015개 설치 
  1. 소화기 1000여개 비치 
  1. 공기호흡기 194대, 심장 제세동기 104대 비치 

  • 계획 수립과 훈련 
  1. 소방대피 훈련분기당 2회 불시에 실시 (‘4분 내 대피완료’ 목표달성 시 반기당 2회). 
  1. 심폐소생술(CPR) 교육 연 2회 실시 
  1. 자위소방대 운영: 주간 야간 각각 방재센터/초기대응팀/피난유도팀/응급구조팀/시설지원팀 등에 60~70명 편성 
  1. 재난 발생시 인공지능 로봇 자동정지(방화셔터가 내려오는 위치를 피해 정지하도록 프로그래밍) 
방화셔터를 피해 멈추도록 프로그래밍 된 인공지능 운반로봇(AGV) 

이번 대구광역시장상 수상은 관련 부서 임직원들의 노력으로 얻은 값진 결과이지만, 여기에서 만족하고 머무를 수는 없습니다. 쿠팡이 로켓배송으로 고객에게 ‘즐거운 놀라움(WOW)’을 선사하듯이 환경과 안전 측면에서도 직원들과 지역사회를 놀라게 하기 위한 쿠팡의 노력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내년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쿠팡에서 대구를 포함한 우리나라 남부 지역의 보건안전환경 업무를 책임지는 고만석(Marcus) 님은 이렇게 말합니다.

“올해는 안전보건 관리체계의 구축을 위해 관할 사업장의 수평전개에 힘을 쏟았습니다. 내년에는 구축된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 및 안정화를 통해 안전보건관리 수준을 끌어올리고, 사내 협력사와 공동으로 화재 및 안전사고 사전예방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쿠팡은 대구3물류센터가 최고의 소방안전시설로 인정받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대회 준비과정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어제보다 더 안전한 내일을 위해, 그리고 우리 모두의 환경과 건강과 안전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