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발명가들이 한 자리에, Inventors Meetup 2023

2022년은 쿠팡에게 조금 특별한 해였습니다. 창사 이래 가장 많은 특허가 출원됐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없던 기술로 고객분들께 더 나은 경험을 만들어 드릴 수 있었습니다. 뜻깊은 성과를 기념하는 ‘Inventors Meetup’ 행사가 지난 3월 16일 선릉 로켓연구소에서 열렸습니다. 반가운 인사로 가득했던 쿠팡 발명자들의 네트워킹 파티. 그 이야기를 공유합니다.

쿠팡은 더 편리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직원들의 사내 발명(직무발명)을 독려합니다. 사내 발명을 응원하는 Inventors Meetup 행사는 코로나19 로 인해 중단됐다가 3년 4개월 만에 다시 열렸습니다. 긴 겨울 끝에 찾아온 봄을 즐기기라도 하듯 60여 명의 쿠팡 발명자들이 이번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행사 시간이 다가오자 하루 업무를 끝낸 발명자들이 하나둘 행사장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상패와 상장이 자리에서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세상에 없던 기술, 쿠팡이 고객의 삶을 바꾸는 방법

행사는 ‘리더스 스피치’로 시작했습니다. 강한승, 해롤드 로저스(Harold Rogers), 지에 저우(Jie Zhou) 세 쿠팡 리더가 차례로 단상에 올랐습니다. 이들은 발명가들의 성과를 축하하며 응원의 말을 건넸습니다. 

강한승 대표이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변에서 쿠팡 결제가 빠르고 쉬워서 좋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이런 기능들은 고객중심주의의 상징입니다. 서비스를 쓰는 사람들은 편리하게만 생각하지만 사실 그 서비스의 뒷단에 보이지 않는 수많은 기술들이 들어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여기 계신 분들이 만들어낸 성과이자 우리 쿠팡을 나아가게 하는 강력한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법률고문 겸 최고행정책임자인 해롤드 로저스(Harold Rogers)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실 많은 발명자들은 너무 자주 혁신의 공을 도둑맞습니다. 그리고 그 사실을 눈치채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런 자리가 중요합니다. 자신이 해온 일들을 알아채기 위해서요. 쿠팡은 고객을 돕고, 트레이드오프를 깨는 데에 집중하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바로 그걸 가능하게 만드는 분들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커머스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 지에 저우(Jie Zhou)는 특별히 특허를 관리하는 사내 담당부서에게 이렇게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저 또한 한 명의 발명자로서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발명을 하는 과정 중에서 특허를 출원하는 건 어렵고 품이 많이 드는 일입니다. 하지만 오늘 행사를 주최하신 특허팀 덕분에 이런 과정이 한결 단순해졌습니다. 특허팀과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리더들의 인삿말에 이어 두 번째 영상이 상영됐습니다. 그간 편리하게 써왔던 쿠팡 앱의 기능 뒤에 숨겨진 기술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발명자 시상과 그룹 토크

시상식도 진행됐습니다. 영광의 주인공은 2022년 가장 많은 특허를 출원한 다섯 명의 발명자입니다.  

왼쪽부터 장현아, 김남희, 강한승 대표이사, 박지혜, 이태화 님

이날 급한 일정상 참석하지 못한 한 명을 제외하고 네 명의 수상자가 참석했습니다. 강한승 대표이사가 직접 시상자로 나섰습니다. 동료 발명자들은 아낌없이 박수를 보냈습니다. 

황지나, 권민정 님

시상식에 이어 발명자들간의 네트워킹을 위한 퀴즈와 그룹 토크도 진행됐습니다.

각 테이블에는 젠가가 놓여졌습니다. 젠가 블록마다 질문이 하나씩 적혀 있었습니다. 블록을 뽑은 사람은 적혀진 질문에 답을 하며 옆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행사장 곳곳에서 젠가가 무너지는 소리와 탄성, 웃음소리가 섞여 들렸습니다.  

“다른 팀 분들을 어디서 이렇게 많이 만나겠어요. 오늘 친해졌으니 언젠가 업무상의 이유로 뵙게 될 때 더 편하게 미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GO 프로덕트 팀 박지혜 님 

“처음 보는 분 같아도 프로젝트 얘기 들어보면 이미 제가 아는 분들이더라고요. 네트워킹도 되고 좋은 것 같아요.” – FTS 팀 송시은 님  

김은혜 님

젠가를 활용한 그룹 토크를 끝으로 Inventors Meetup 은 막을 내렸습니다. 이날 사회를 맡았던 IP 리걸 팀의 정주혁 님이 마무리 멘트를 남겼습니다.

“발명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을 응원하는 임직원 모두의 마음이 잘 전달되었기를 바랍니다.” 

 행사를 준비한 쿠팡 IP 리걸 팀

2022년 쿠팡의 글로벌 특허 포트폴리오(누적 특허 건수)는 전년 대비 82% 증가했고 특허 발명자 수는 29% 증가했습니다. 

쿠팡의 발명은 2023년에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혁신은 좋은 고객경험의 바탕입니다. 이를 지속해나갈 수 있게 돕는 제도가 바로 특허입니다. 앞으로도 쿠팡은 더 나은 고객경험을 위해 끊임없이 발명하고 발전할 것입니다. 


영상: Inventors Meetup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