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궁금한 ‘로켓그로스’, 한 방에 정리!

쿠팡은 지난 3월 ‘로켓그로스’ 도입을 발표했습니다. 로켓그로스(Rocket Growth)는 중소상공인들이 상품 입고만 하면 쿠팡이 이후의 보관, 포장, 재고관리, 배송, 반품 등 풀필먼트 서비스 일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과거 일반 배송으로 2일 이상 걸렸던 마켓플레이스 상품들도 로켓그로스를 통해 당일·익일에 로켓배송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로켓그로스의 핵심을 영상으로 한 방에 정리해드립니다.

빠르면 반나절만에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해 세상을 놀라게 한 쿠팡의 ‘로켓배송’. 인공지능(AI)이 상품의 주문량을 예측해서 미리 물류센터에 직매입·입고해두죠. 그리고 쿠팡의 전국 배송 인프라망을 활용해 신속하게 배송하는 것이 로켓배송 놀라운 속도의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소상공인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며 직접 고객에게 물건을 보내는 ‘마켓플레이스’에서도 쿠팡의 빠른 배송이 가능할까요?

“일반적인 물류 프로세스를 생각해보면, 제조부터 소비자까지 가는 프로세스가 상상 이상으로 복잡합니다. 소상공인들이 상품을 판매하게 되면 포장도 따로 해야하고 상품을 보관하는 장소도 있어야하겠죠. 또 배송업체도 따로 구해야 하는 등 어마어마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 박정은 이화여대 경영학부 교수

그래서 쿠팡이 또 한 번 놀라운 물류 혁신을 시작했습니다. 바로 로켓그로스 입니다.

로켓그로스에서는 판매자가 상품을 쿠팡 풀필먼트센터에 맡깁니다. 고객 주문이 들어오면 쿠팡이 포장, 배송, 고객응대까지 다 해줍니다.

쉽게 말해, 로켓그로스는 쿠팡이 직매입하는 ‘로켓배송’과 판매자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마켓플레이스’의 장점만 쏙쏙 골라만든 소상공인 성장 부스터입니다. 그동안 막대한 투자를 통해 구축해둔 쿠팡의 물류 인프라망을 이제 소상공인들에게도 제공하게 되면서, 수백만 개 이상의 소상공인 제품도 당일·익일 배송이 가능해졌습니다.



로켓배송 + 마켓플레이스 = 로켓그로스



“로켓그로스 시작했다는 소식 듣고 여기 주변에 농가들 다 난리났어요. 원래 여기서 택배 포장하고 재고 쌓아두었었는데, 지금은 저희 제품이 다 쿠팡에 가있어요. 브랜드 마케팅은 저희가 직접 하고 상품 배송은 쿠팡에서 빠르게 해주니 저희도 이제 로켓에 올라탄 느낌입니다.” – 경북 영주 한울벌꿀 윤준하 대표

“로켓그로스 이용하면서 매출도 안정되었고 고객들 반응이 좋으니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쿠팡에서 관리 다 해주고 빨리 배송해주고 환불도 알아서 처리해주니까 세상에 이렇게 좋은 것이 어디있나 싶습니다.” – 경남 창녕 비에스상사(고춧가루) 이지효 대표

“쿠팡의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서 소상공인들이 정말 필요한 물류 시스템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상생의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박정은 이화여대 경영학부 교수


로켓그로스로 더 많은 소상공인에게 성장의 기회가 열렸습니다. 쿠팡은 전국 소상공인들의 로켓 성장을 위해 앞으로도 ‘와우 혁신’을 이어갈 것입니다.




로켓그로스 활용사례


오늘의밸런스 김수경 대표

오늘의밸런스 (영양제)

“로켓그로스 너무 좋죠. 일단 고객에게 상품 노출이 많이 되고 배송도 빠릅니다. 주문 들어오면 5분도 안 되어서 배송이 시작되니까요. 또 저희가 원하는 대로 판매수량과 가격을 조절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소량만 입고해두고 고객 반응을 본 다음에 물량을 늘려가기도 좋고요.”

비에스상사 이지효 대표

비에스상사 (고춧가루)

“로켓그로스를 하면 한 명만 컴퓨터를 할 줄 알면 돼요. 한 명이 송장을 뽑으면 나머지 직원들은 상품을 박스에 담아서 쿠팡에 보내면 되니까. 그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한울벌꿀 윤준하 대표

한울벌꿀 (벌꿀)

“저희 창고가 큰 편이 아니에요. 벌꿀 등 물건을 적재하다 보면 공간적으로 여유가 없는데, 로켓그로스를 통하면 쿠팡에서 물건을 보관해주니 공간 활용이 너무 좋아서 만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