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및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노력, ‘쿠팡 브랜드 협력 어워드 2023’ 개최

지난 2월 말, 쿠팡은 소비자 권익 보호와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쿠팡과 함께 협력해온 브랜드에게 어워드를 수여하는 ‘제2회 쿠팡 브랜드 협력 어워드 2023’을 개최했습니다. 쿠팡은 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기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으로 그 동안 여러 분야의 브랜드와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해왔는데요. 각 브랜드 또한 쿠팡과 협력을 통해 지식재산권을 보호하며 더 나은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전했습니다.

쿠팡은 고객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상품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이야말로 고객의 소중한 경험을 보호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고, 그 일환 중 하나가 바로 위조 상품에 대한 강력한 대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조 상품이나 지식재산권 침해와 관련된 행위를 근절하고자 쿠팡은 소비자 보호를 위해 여러 산업에 걸쳐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쿠팡 브랜드 협력 어워드 2023’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명품, 의류, IT, 필수소비재, 전자기기 등 다양한 산업 내 브랜드들과 구축한 긴밀한 관계 속에서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고객경험을 제고하는데 노력한 7개 브랜드사를 선정해 각각의 업적을 시상했습니다.

쿠팡의 Trust & Safety팀 담당자는 “매일 신규로 생성되는 상품리스트가 진품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진품이 아닌 것으로 의심되는 상품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리스트 생성을 차단하고 있다”고 전하며, “쿠팡은 다양한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의심스러운 상품 리스팅을 식별하고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브랜드들과 지속적으로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쿠팡은 브랜드와 ‘사전 협력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상품 위조 여부를 파악하고 위조 상품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쿠팡과 협력하고 있는 각 브랜드들은 내부적으로 분석한 위조품과 관련된 특이사항 등 주요 인사이트를 쿠팡의 Trust & Safety팀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를 보호하고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위조품 트렌드에 대한 최신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쿠팡은 ‘사전 협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패션, 명품, 의류부터 화장품, 전자제품,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를 대상으로 약 100회 이상의 교육 세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이슨과 쿠팡의 협력은 몇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사전 협력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이슨이 쿠팡의 Trust & Safety팀 대상으로 다이슨 브랜드와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에도 다이슨은 쿠팡의 사전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위조 상품 방지 교육을 제공하고, 쿠팡의 위조 상품에 대한 대응책을 제공하는 등 쿠팡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다이슨은 한 해동안 쿠팡과 협력해 우수한 교육을 진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Star Trainer Award 2023을 수상했습니다. 다이슨의 IP교육 담당직원은 “쿠팡과 지식재산권 보호에 대한 협력을 시작한 이래, 다이슨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인 소비자 보호를 위한 쿠팡의 노력과 위조 및 지식재산권에 대한 폭넓은 지식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며, “쿠팡의 이번 브랜드 협력 어워드 2023은 브랜드들과 협력하여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쿠팡의 사명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쿠팡 서울 오피스에서 열린 이런 시상식에는 브랜드 대표들과 쿠팡의 Trust & Safety팀과 IP법무팀이 함께 참석해 그간의 성과를 공유했습니다. 쿠팡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산업 내 브랜드들과 긴밀히 협력해 고객 및 브랜드 보호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